휴대폰이나 스마트폰을 교체해야 하는데 저렴하게 구매하고 싶은 분 계신가요? 스마트폰 가격이 비싸서 구매하는게 꺼려질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남들보다 더 저렴하게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개꿀팁을 대방출 해보려고 합니다. 선택약정과 공시지원금을 비교할 수 있는 엑셀자료도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휴대폰이나 스마트폰을 교체하는 이유는 오래되었거나, 용량이 부족하거나, 기기가 고장났거나, 신제품을 체험해보고 싶거나 등 여러 가지 사유가 있을 겁니다. 휴대폰은 대부분 교체주기가 2년이라고 하는데(저는 2년 넘게 사용하는 중, 2년 동안만 사용할 스마트폰을 약 100만원 주고 구매하는 것은 꺼려질 것입니다. 그래서 같은 스마트폰이라도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이 좋겠죠?
신규가입은 단어 그대로 처음 가입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줄여서 신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오늘 다룰 내용은 신규가입에 대한 내용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번호이동은 사용하던 번호는 그대로 사용하지만 통신사와 스마트폰 기기만 변경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내 번호를 다른 통신사로 이동한다 라는 의미입니다. 줄여서 번이 라고도 합니다.
기기번경은 번호와 통신사는 그대로 유지한채 스마트폰 기기만 변경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줄여서 기변이라고 합니다. 만약에 가족 모두 SKT를 사용해서 SKT 요금제 할인으로 묶여있다면 스마트폰 변경 시 기기변경으로 하는 게 좋겠죠? 또한 한 통신사를 오랫동안 이용했다면 번이 보다 기변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교체 비용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약정의 형태 입니다. 통신사와 어떤 약정으로 계약을 할 것인지에 따라서 교체 금액이 달라집니다. 우리는 스마트폰을 교체할 때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이 2군데가 있습니다. 스마트폰 기기값, 통신요금 비용입니다. 어떤 것을 할인받을 것인지에 따라서 약정이 나눠집니다. 2개의 약정을 중복 가입할 수는 없습니다.
선택 약정은 매월 통신요금비를 할인받는 약정 형태입니다. (2년 약정 시 25% 할인)
공시지원은 스마트폰 기기값을 할인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통신사에서 기기값 할인을 해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스마트폰 기기를 저렴하게 구매할 것인가 아니면 매월 지불하는 요금제의 가격을 저렴하게 지불할 것인가로 나눠집니다. 그러면 선택 약정과 공시 지원금 두 가지 방식 중 어떤 것이 더 저렴할까요? (아래쪽에 비교할 수 있는 자료 있습니다.)
공시 지원금으로 더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은 바로 판매 대리점에서 제공하는 추가 보조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공시 지원금을 말씀드린 것처럼 기기값을 미리 할인받는 형태를 말합니다. 기기값 할인은 통신사에서 정책으로 전해지는 것이라서 모든 대리점이 다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SKT 1월 5일 갤럭시 22 공시 지원금은 500,000원이면, 모든 대리점은 기기 판매 가격에 500,000 할인된 금액으로 기기를 판매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리점에서 추가로 더 지원해 줄 수 있는 보조금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 보조금을 이용해서 더 저럼 하게 구매하려고 합니다.
네이버 카페에 스마트폰 교체, 구매, 기변, 번이 관련 카페를 가입하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카페에 가입하면 "X월 XX일 ㅇㅇ지역 시세표"와 같은 제목의 게시글을 볼 수 있습니다. 카페는 여러 군데 가입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는 동일 지역이라도 각각 다른 대리점에서 카페에 시세표를 업로드하여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옆 판매점에서 동일한 기기를 구매한다고 하더라도 가격이 10만 원 이상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페를 가입해서 게시글을 보다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은 시세표를 많이 보시게 될 텐데, 보는 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카페의 시세표는 대부분 공시 지원금을 약정으로 했을 때 시세표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스마트폰 교체는 번이와 기변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모르면 위에 다시 찾아보세요) 아래 표에서는 번이를 통신사 변경이라고 표기를 해놨습니다. 기변은 기기변경이라고 표기를 해놨습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래 시세표 사진 참고)
1️⃣ 만약 내가 현재 사용 중인 통신사가 LG → SK로 변경하면서 갤럭시 S22+로 갈아타고 싶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2️⃣ 그러면 통신사는 SK를 기준으로 시세표를 보셔야 합니다. 통신사를 변경하는 것이기 때문에 통신사 변경(번이) 쪽 열을 보시면 됩니다.
3️⃣ SK의 갤럭시 S22+ 통신사 변경은 65라고 적혀있습니다. 시세표에 있는 65는 갤럭시 S22+의 기계값이 65만 원이라는 뜻입니다.
4️⃣ 시세표의 65 앞에 89/99는 어떤 의미일까요? 89 요금제 또는 99 요금제를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입니다. 즉, 89 요금제 또는 99 요금제를 사용해야하는 조건으로 기기값 65만원에 갤럭시 S22+를 판매하겠다는 결론이 납니다.
공시 지원금 대부분 해당 요금제를 6개월까지 의무 사용인 경우가 많습니다. 위 예시로 봤을 때 6개월 동안 89 또는 99 요금제를 사용하고 그 이후에는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해도 무관하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요금제 의무사용 기간이 지나면 저렴한 요금제로 변경을 합니다.
위 그림에서 말씀드린 갤럭시 S22+ 기계값 65만원이 저렴한 것인지 파악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공시지원금이 얼마인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통신사에서 지원해주는 공시지원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공시지원금은 매일 변동이 됩니다. 아래 그림은 T월드에서 조회한 공시지원금입니다. 갤럭시 S22+ 모델을 구매했을 때 공시지원금이 150,000 + 22,500원 = 172,500원입니다. 원래 기계값이 1,199,000원에서 172,500원 빼면 1,026,500원 즉. 1,026,500원에 갤럭시 S22+ 스마트폰을 구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제가 위에 시세표 올려드린건 65만원이었죠? 102만원 VS 65만원 누가 더 저렴한가요? 65만원이 더 저렴합니다. 그래서 대리점에서 추가로 보조해주는 보조금이 스마트폰을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가장 큰 요소입니다. 결론은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여 대리점 추가 보조금을 많이 지원해주는 지점을 찾는 것이 스마트폰을 남들보다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꿀팁입니다.
가장 저렴한 지점을 찾았다면 해당 글 아래쪽에 답글을 달면 네이버 쪽지를 줍니다. 네이버 쪽지에서 해당 대리점의 카톡 아이디나 전화번호를 알려주게 되고, 연락을 하면 됩니다.
이거는 직접 계산을 해보셔야 합니다. 제가 직접 엑셀로 비교할 수 있는 표를 만들었습니다. 아래 링크 클릭하시면 선택 약정과 공시지원금을 동시에 비교할 수 있는 엑셀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엑셀파일로 직접 원하는 요금제, 기기값을 입력하여 선택약정과 공시지원금 중 어떤 약정이 더 저렴한지 판단한 다음에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무조건 공시지원금이 더 저렴한 것은 아닙니다.
다음번에는 저렴한 대리점과 연락을 한 후에 어떻게 진행을 해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