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Cube

코로나 확진자 수가 3200명이라는 신기록을 달성하면서 나오면서 잔여백신 매크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매크로 없이 네이버나 카카오톡에 들어가 보면 항상 잔여백신이 0이라는 숫자만 보일 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잔여백신예약 매크로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다행이 6월 중순에 백신 접종을 했습니다. 얀센 백신이지만 백신 접종을 하고 난 후에 심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었고, 코로나 감염에 대한 약간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돌파 감염 사례가 종종 발견되기 때문에 항상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는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전국민이 모두 백신을 접종해 전체적으로 백신 접종률을 높이면 좋겠지만 현재 코로나 백신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질병관리청에서는 코로나 예약 10부제를 도입해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끝자리를 기준으로  날짜별로 예약을 할 수 있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코로나 예방접종 사전 예약 시스템 사이트

위 표에서 처럼 본인 생일의 끝자리에 맞춰서 해당 날짜에 예약을 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11월 13일 생이면

13일(금) 20시 ~ 14일(토) 18시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6월 16일 생이면

17일(화) 20시 ~ 18일(수) 18시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 사이트에서 예약을 하더라도 물량이 없으면 백신 접종까지 대기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빠른시일 내에 백신 접종을 하고싶은신 분들은 잔여백신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잔여백신은 백신 접종예정자가 예정일자에 접종하지 못했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그래서 항상 실시간으로 잔여백신이 나오는지 모니터링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설치 및 사용방법

해당 매크로는 카카오를 이용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카카오 로그인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단 크롬을 이용해서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아래 화면을 띄워놓고 다음 단계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크롬 설정하는 방법

매크로를 실행하기 전 크롬에서 일부 설정을 변경해줘야 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지도처럼 뜨면 오른쪽 상단에 점 3개짜리 모양이 보이실 겁니다. (아래 그림 참조)

그래서 아래 그림 화살표를 따라가셔서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에 들어가서 - 모든쿠키 허용 클릭

자 그리고 아래와 같이 다시 진행을 해줍니다. 이번에는 "보안" 항목에 들어가서 - 보호되지 않음 선택

 

카카오톡에서 잔여백신 알림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

매크로를 돌리기 전에 잔여백신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을 해야지 매크로가 실행이 됩니다. 이건 카카오톡에서 밖에 못합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을 실행시켜 아래 그림과 같이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 하단 메뉴에 눈 모양 - 상단의 잔여백신 카테고리 클릭 - 지도에 뜨는 아무 병원이나 클릭하시면 "접종기관 예약안내"라는 문구가 뜨며 알람신청 진행이 가능합니다.

매크로 프로그램 다운

 

아까 웹사이트에서 카카오 로그인한 후 지도가 보이는 상태, 이 상태 그대로 놔두고 아래 링크를 눌러서 매크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크로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

잔여백신 매크로 다운로드 사이트

 

위 사이트 들어가셔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아마 대부분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시기 때문에 windows.exe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 참고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클릭 또는 실행합니다. 

※ 만약 실행이 되지 않을 경우 백신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실행 또는 방금 다운받은 매크로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Windows10의 경우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뜨면 "추가 정보"를 누르면 하단에 "실행"버튼이 생성되는데, "실행"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실행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뜨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건 카카오 로그인을 하지 않으셔서 그런거에요. 스크롤을 올려서 위에 보시면 카카오 로그인하는 사이트가 있으니 다시 로그인하시고 매크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제대로 되었으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보일 거에요. 아래 그림에서 백신 별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신 별 코드를 입력합니다. 아래 그림 보시면 저는 모더나를 우선순위에 놓고싶기 때문에 VEN00014를 입력하고 ENTER -> 위도와 경도 입력하라고 뜨죠? 

먼저 구글맵 또는 구글 지도로 검색해서 지도를 켜고 -> 내가 예약하고 싶은 지역을 맵의 중앙에 위치시킵니다. 저는 송파구에 거주하기 때문에 송파구 지도를 켰습니다. 그리고 송파구에서 제가 탐색하고 싶은 지역을 사각형으로 대략 그려봅니다(아래 그림에서 붉은색 사각형 박스를 의미합니다)

 

①사각형의 가장 왼쪽 상단 모서리 부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 누르면 위도 경도가 나옵니다.

②위도 경도 클릭 (클릭하면 위도, 경도가 자동으로 복사 됩니다.)

③위 검은 화면을 한번 클릭하고 CTRL+V (또는 오른쪽 버튼-붙여 넣기) - ENTER

 

④사각형의 가장 오른쪽 아래 모서리 부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 누르면 위도 경도 나옵니다.

⑤위도 경도 클릭 (클릭하면 위도, 경도가 자동으로 복사됩니다.)

⑥위 검은 화면을 한번 클릭하고 CTRL+V (또는 오른쪽 버튼-붙여 넣기) - ENTER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옵니다. 아래 그림의 붉은색 사각형 박스는 제가 입력한 위도 경도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매 초마다 검색을 합니다. 그러면 일단 여기 단계까지는 성공한 것입니다. 아래 화면은 잔여백신을 매초마다 검색중이라는 뜻입니다.

검색을 하다가 잔여백신이 있으면 자동으로 예약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위 화면을 띄워놓고 계속 대기하시다가 예약이 완료되면 화면이 멈추게 되고 예약 완료 메시지가 뜰 겁니다. 모두 백신예약 성공하셔서 코로나에서 조금이나마 안전하게 생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