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Cube

2022년 최저시급, 월급 계산방법, 최저임금, 주휴수당, 실수령액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를 간단하게 적용시켜주는 최저시급 계산기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2022년 최저시급은 9,160원입니다. 작년에 비해 440원 (↑5.05%) 인상된 금액입니다.

 

2022년-최저시급-계산기
2022년-최저시급-계산기

 

최저시급이란?

정확한 명칭은 최저임금 입니다. 국가가 노사 간의 임금 결정 과정에 개입하여 임금의 최저 수준을 정하고, 사용자에게 이 수준 이상의 임금을 지급하도록 법으로 강제하는 제도로 저임금 근로자 보호하는 제도입니다.

 

 

2022년 최저임금은?

2022년 최저임금 : 9,160원 (440원 인상) / 월급 : 1,914,440원

-> 2022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연도별 최저임금 현황

아래 그림을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코로나 여파로 그런지  21년 인상률은 매우 낮습니다. 

연도별-최저임금-그래프
연도별-최저임금-인상-추이

 

주휴수당이란?

1주일 동안 규정된 근무일수를 다 채운 근로자에게 유급 주휴일을 주는 것입니다. 즉,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일하는 근로자에게 일주일에 하루씩 유급휴일을 주는 제도입니다. 

 

 

주휴수당 변경내역

1주간 소정근로일 개근을 하고, 다음 주 근로가 예정되어 있지 않더라도 주휴수당 지급

 

 

주휴수당 계산식

① 1주 40시간 미만 근무 시 

  -> (1주 총 근로시간 / 40시간) x 8시간 x 시급

② 1주 40시간 이상 근무 시

  -> 8시간 x 시급

 

 

2022년 최저시급 계산기

위에 최저시급과 주휴수당 관련 내용을 언급했지만, 사실 우리의 목표는 한달 월급이 얼마인지, 내 월급이 최저시급 기준에 맞는지 확인해보고 싶으신 분들이 많죠.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최저임금 모의 계산기가 있지만 용어와 계산과정이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2022년 최저시급, 월급 등을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최저시급 계산기

네이버 최저시급 계산기는 네이버 검색창에서 "최저시급 계산기"라고 입력하면 바로 뜹니다. (아래에 링크를 클릭하여 "네이버 최저시급 계산기" 이용해 보세요)

네이버 최저시급 계산기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2가지 형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최저임금 계산기 이용방법

① "시급" 칸에 2022년 최저시급인 9,160원을 입력

② "근무 형태" 클릭

  1) 하루에 계약된 근로시간이 8시간 미만 -> 선택 근무시간(두 번째 그림 참고)

  2) 하루에 계약된 근로시간이 최소 8시간 이상 -> 고정 근무시간(첫 번째 그림 참고)

③ "선택 근무"의 경우 -> 하루 근무시간 입력, 한주에 며칠 일하는지 입력

④ "고정 근무"의 경우 -> 한주에 총 몇 시간 일하는지 입력

⑤ 계산하기 클릭하면 "한주"에 받는 "주급"이 나옵니다.(월급을 알고싶다면 주급->월급 변경)

TIP
 
 

주휴수당 계산 수식은 제가 위에 작성해 놨으니 참고해서 계산을 해보세요!

네이버-임금계산기-고정-근무시간-계산방법
네이버-임금계산기-고정-근무시간
네이버-임금계산기-선택-근무시간-계산방법
네이버-임금계산기-선택-근무시간

알바몬 최저시급 계산기

두 번째 사이트는 알바몬 최저시급 계산기입니다. 간단하고 깔끔해서 계산하기도 간편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알바몬 최저시급 계산기 사용하기.)

알바몬 시급 계산기 무료로 이용하기

 

  알바몬 최저시급 계산기 이용방법

① 사이트 들어가서 "알바 급여 계산기" 버튼 클릭

② 팝업창이 뜨면 내용 입력

   - 시급 : 9,160원 입력 (2022년 최저시급)

   - 일일 근무시간 : 하루에 정해진 근무시간 (알바를 하루에 4시간만 하면 4시간 입력)

   - 일주 근무일수 : 일주일에 근무하는 일의 수 

   - 월 연장 근무시간 : 1개월 기준으로 연장(추가) 근무한 시간 입력 

         ex) 예를 들어 하루에 4시간씩 일하기로 계약했는데, 부득이하게 한 달 중 3번은 5시간씩 일을 했다면

              월 연장 근무시간은 3시간

   - 세금 적용 : 4대 보험 가입이 되어있으면 "4대 보험 선택", 아니면 "소득세" 선택

③ 계산하기 클릭

알바몬-최저임금알바몬-급여계산기
알바몬-홈페이지-급여계산기

TIP
 
 

 

위 예시는 (하루에 4시간 x 주 3일) = 12시간/주 근무이므로, 일주일에 15시간 미만을 근무합니다. 따라서 "주휴수당"지급이 없습니다.

 

 

네이버와 알바몬 최저임금 계산기를 이용하여 내가 받고 있는 월급이 최저임금보다 많은지, 적은 지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휴수당까지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주휴수당을 받고 있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계산기를 잘 활용하셔서 생활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