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배터리 수명을 확인할 수 있는 어플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배터리 완충을 하더라도 사용시간이 이전에 비해서 짧아졌거나, 배터리가 빨리 닳는 분들은 어플을 통해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하시고, 교체를 하는 것도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삼성 맴버스 앱에는 기본적으로 갤럭시 스마트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총 25가지 항목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으며, 우리는 여기서 "배터리"항목을 체크해보려고 합니다. 배터리 외에도 항목들을 눌러서 현재 갤럭시 핸드폰의 상태를 확인 한번 해보세요.
먼저 삼성 맴버스 앱을 켭니다. 삼성맴버스 앱이 없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하여주세요.
삼성멤버스 앱은 아래 그림과 같이 생겼습니다. 삼성에서 만든 어플이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① 삼성 멤버스 앱에 들어가서 하단에 "도움받기" 클릭
② 자가진단에서 "시작"클릭
③ 25개의 항목이 나오는데 "배터리 상태" 클릭
④ 배터리 상태 결과가 나옵니다. 중간에 "수명"의 값이 좋음으로 나와야 현재 배터리 상태가 양호한 것입니다.
이 외의 상태 값이 나온다면 갤럭시 배터리 상태가 좋지 않다고 볼 수 있으며, 교체를 권해드립니다.
저는 테스트 결과 배터리 잔량 93%, 수명은 좋음, 용량은 4,500mAh입니다. 배터리 잔량은 현재 배터리 충천량이고, 제가 1년 6개월 정도 스마트폰을 사용했는데 다행히 상태는 좋음으로 나오네요. 그래서 갤럭시 배터리 수명 확인 외에 다른 상태들도 확인하고 싶으면 삼성 멤버스 앱을 사용해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어플은 Phone INFO라는 어플입니다. 어플을 바로 설치해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이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상단의 항목에서 "PERSONAL"을 선택하고 아래쪽에 "USAGE HISTORY"를 선택하면 됩니다. 팝업창이 바로 뜨지 않으므로 조금 기다리셔야 결과창이 뜹니다.
저의 배터리 상태는 94%라고 나오네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1년 6개월 정도 사용한 폰입니다. 그런데 조금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아는 지인의 핸드폰은 사용한 지 약 4년 6개월 정도 되었는데, 같이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놀라운 값이 나왔습니다.
5년이 지난 폰인데 98%라네요. 배터리 교체한 적 없다고 합니다. 5년 동안 98%의 성능을 유지한 거라면 정말 잘 사용한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데이터 값을 믿기는 힘들 것 같네요. 그래서 대략적인 수치만 체크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결과값이 70% 정도 되면 교체를 해야 되지 않을까 싶네요.
배터리 교체비용은 약 40,000원 ~55,000원 정도 비용이 발생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금액은 삼성서비스센터에 방문하셔서 교체했을 때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배터리 교체 사실 조금 아깝긴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배터리 관리를 잘해주는 게 좋다고 봅니다.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고 평소에 배터리 관리를 잘하셔서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을 늘려서 사용해보세요.
① 방전되기 전에 충전을 해서 배터리 수명을 늘려보세요.
② 불필요한 앱들은 끄고 사용하세요. [설정-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 "지금 최적화" 클릭]
③ 추운데 놔두지 말자-스마트폰 배터리는 추운 곳에 놔두면 빠르게 방전이 됩니다. 따뜻한곳에 두셔야 합니다.
④ 비행기 모드로 전환한 이후에 충전하자 - 이렇게 하면 충전 속도가 빨라진다고 합니다.
⑤ 가끔 스마트폰을 꺼두거나 재부팅해주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⑥ 정품 충전기를 사용하고, 충전 중에는 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